이번 글에서는 냉방병 증상에 대해 자세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려고합니다.
냉방병이란?
냉방병이란, 냉방으로 인해 일어나는 가벼운 감기와 고만고만한 질환을 뜻합니다. 에어컨이나 선풍기 같은 냉방기를 이용할 때 걸리는 여름 감기로 볼 수 있어요. 근데 '감기'에서 볼 수 있듯이 상당히 각가지 증세를 보여 주는 것 또한 성격입니다. 또다른 질병이라기보단 여러 병인으로 인해 일어나는 또 하나의 증후군으로 보인다고 하고,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서도 각종 병인을 제시하고 있어요.
옛날부터 한의학에서는 여름에 너무 서늘하게 지내려 하면 서한에 감촉되어 질병에 걸려함을 고려하면 예로부터 이미 냉방을 과도하게 하다가 병에 걸리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생각되겠습니다. 에어컨 없이도 물에 젖은 채 생활하였거나, 전혀 마냥 추운 고랭지나 동굴 같은 데서 머무는 등 전근대적 방법을 활용해서 냉방 및 피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불가능한 것은 아닌데요.
냉방병 이유가 되는 것
냉방병 까닭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고요. 첫째는 상기도 감염이에요. 감기를 발생시키는 바이러스 중 일부는 여름에도 감염을 나타나게해 두통, 목 통증, 콧물 등의 증상이과하게 일어날 수 있고요. 둘째, 레지오넬라증이에요. '레지오넬라' 세균은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돼 냉방기를 통해 인류에게 감염돼요. 이를 미리 막기 위하는 것은 냉방기의 청결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해요. 끝으로 밀폐 건물 증후군이에요. 두통과 눈, 코, 목 등이 건조해져 따갑거나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기는 경우 밀폐 건물 증후군으로 인한 냉방병을 의아해 볼 수 있습니다. 현대 건물의 실내는 창문을 열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거나 환기나 냉난방을 중앙 집중적으로 일임하는 된다면가 많다고 해서 환기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냉방병을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 - 눈의 건조함
공기의 건조함으로 인해 눈이 건조해져요. 눈이 따끔거리거나 시야가 흐리게 보이는 등의 불편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냉방병 증상 - 지나친 생리통
여성의 경우 생리통 증세가 심해요.
냉방병 증상 - 무기력
집중력 저하, 무기력증과 같은 증세가 일어납니다.
냉방병 증상 - 위장 장애
식품섭취 후 소화가 되지 않고 복통 및 설사와 같은 이상 증세가 생겨납니다. 소화 불량과 하복부 불쾌감이 있고, 심하다 못해 나중에는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냉방병 증상 - 만성 질병의 악화
이미 만성 질병을 차지하고어있다고 한다면에는 면역 기능이 쇠락하여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냉방병 증상 - 호흡기 증상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사료됩니다니다.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을 주로 호소 해요. 감기에 한번 관련되면 잘 낫지 않아요.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면서 두통이 빈번해져요.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고 허리와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지면서 심하다 못해 나중에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냉방병에 좋은식품
생강차는 몸을 따스하게 해 주는데 눈부신 효능이 있으며 감기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나복부를 따끈하게 해 주어 냉방병의 증상들을 완충시키고 방지하는 데 아주 좋아요. 비타민 B1B2가 많이 함유되어있는 땅콩은 냉증이나 동상에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보통 때 즐겨 드신다면 몸을 포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였습니다. 홍삼은 ‘진세노사이드’ 성분과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면역 상심화에 좋은 식품으로 지목됩니다. 음식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면역 심화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음식인 만큼 섭취하면 감기와 냉방병을 방지할 수 있고요. 양파는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좋게 해 주어 몸을 뜨겁게 해주는 식품이예요. 매일 받아들이면 만병통치약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몸이 냉한분들은 기필코 챙겨 드시기 희망합니다.
냉방병 예방 및 치료법
냉방병을 미리 막기 위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실내외 온도 차이가 5도를 넘지 않아도 되도록 냉기구를 컨트롤해야합니다. 보통 여름철 한낮의 기온이 30도 이상이므로 실내온도를 25~26도 이상 계속해야 냉방병을 막을 수 있죠. 또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에어컨 바람이 한 인간에게 집중되는 일이 없도록 조작하는 것도 중요해요. 부득이하게 낮은 온도에 노출되는 경우엔 찬 기운에 피부가 많이 밝혀지지 않을수 있게 긴 팔 남방, 바람막이 점퍼와 같은 긴 옷을 준비하시는것이 좋다고해요. 실내 환기도 귀중한데, 건물에 환기시설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하면 2시간에 한 번 정도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세요.
그리고 밤에 잘 때는 에어컨을 켜두고 자지 않아요. 선풍기를 활용하여 방 온도를 전부 다 균일하게 하시는것이 좋아요. 잘 때 잠옷을 입고 이불을 똑바로 덮어 몸의 온도를 유지하고요. 또한 씻을 때 샤워보다는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이 한층 더 바람직해요. 체온이 내려가면 혈액순환이 유해하게 생성할 수 있어요. 반신욕으로 몸을 물에 담그고 20 ~ 30분 정도 하루의 휴식을 취하면서, 체온을 올려 다량 물량의 땀을 흘리는 게 좋바람직해요.
대개 냉방환경을 개선하면, 냉방병의 증상은 대개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마는 증상이 심각해지면 개개인의 증상을 이완 가능한 약물 치료를 하는 것도 가능하더라고요. 콧물, 재채기, 코막힘, 설사,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지나칠 경우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의 진료 후 약물치료를 같이 진행하면서 고쳐줘요.
냉방병 증상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3.20 - [분류 전체보기] - 통풍 초기증상 7가지
2023.03.20 - [분류 전체보기] - 뇌졸중 전조증상 10가지
2023.03.14 - [분류 전체보기] - 중고차 매매사이트 7군데 (바로가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