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수면장애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수면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며, 충분한 시간을 자고 일어났음에도 불구하며, 개운한 느낌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말해요. 뇌에 여러 부분이 생체 시계로부터 오는 신호를 받아들여 호르몬 또는 체온 같은 생리적 상태를 조절하게 되는데 이것이 깨지게 되면 수면장애가 오게 돼요.
수면장애란?
수면장애란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해요. 또는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있어서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시 말해, 수면 장애는 제대로 잠을 잘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인구의 약 20% 이상이 경험하는 흔한 질환인데요. 잠을 자면서 보내는 시간이 우리 일생의 삼 분의 일을 차지할 정도로 잠 자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일인데요.
수면장애 증상
수면장애 증상 1. 몽유병
몽유병은 수면 시 이상행동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잠을 자면서 일어나 보행을 한 경우 혹은 대화를 한 경우 혹은 심한다면 외부로 나가 차를 운전하는 경우 등의 이상 행동이 나타나는 수면각성장애로 정작 본인 스스로는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지 못해요. 몽유병은 소아의 15%에서 경험하는 흔한 수면장애로 10대 초반이 지나가면서 서서히 증상이 호전돼요.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몽유병은 난폭, 폭력성이 나타나기도 하며 간질, 치매 등 여러가지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요.
수면장애 증상 2. 야경증
수면장애 증상인 야경증은 잠든 지 한 시간 내에 공포를 느끼며 혼돈된 상태로 깨어나는 증상인데요. 주로 아동에게서 나타납니다. 맥박이 빨리 뛰고 지남력이 없지만 꿈의 내용은 기억하지 못해요. 악몽은 병이 아니고 자연적인 꿈의 현상인데요. 단지 악몽이 자주 반복되고 수면을 심각하게 방해할 경우 도움이 필요해요.
수면장애 증상 3. 하지불안증후군
수면장애 증상으로 하지불안증후군 환자들은 모두 다리의 불쾌한 감각으로 인해서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이로 인해서 대부분 잠들기가 어렵고 밤중에 자주 깨게 돼요. 일차적인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는 많지만 이차적인 원인으로는 철분 결핍, 파킨슨씨병, 요독증, 임신, 말초신경병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류머티즘 관절염 등을 원인으로 볼 수 있어요.
수면장애 증상 4. 수면 무호흡증
수면장애 증상인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목 근육의 움직임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서, 기도 위쪽이 일시적으로 폐쇄되면서 나타납니다. 보통 한 번에 30~90초 정도 호흡이 멈춥니다. 잠을 자는 동안 최대 600번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위험한 경우는 뇌와 폐 사이의 신경 신호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서, 호흡이 조절되지 않으면 나타납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환자의 95%는 자신의 이러한 증상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호흡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후에는 아주 큰 소리로 코를 골거나 몸을 크게 움직입니다. 이러한 몸의 움직임 때문에 같이 잠을 자는 사람이 있으면 수면 무호흡증을 인지해서 고칠 수 있기도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게되면 당뇨,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등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수면장애 증상 5. 렘수면 행동장애
렘수면 행동장애란 옆에서 자는 사람을 때리거나 환자가 침대에서 일어나다가 다치는 증상을 말해요. 렘수면 시기에는 정상적으로 근육의 긴장이 풀려야 하는데, 이 소실이 제대로 되지 않아 꿈에서 하는 행동을 똑같이 현실에서 하는 것인데요.
수면장애 증상 6. 불면증
잠이 들었지만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수면장애도 있지만 반대로 잠에 드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빈번합니다. 쉽게 잠에 들지 않으며, 잠에 들더라도 깊은 잠을 자지 못합니다. 또 중간에 깨게 되면 다시 잠들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다면 이 또한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들기가 어려운 입면 장애와 자는 도중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유지 장애를 뜻해요.
수면장애 증상 7. 사건수면
사건수면은 잠을 자는 동안 신체적인 이상을 유발하는 현상입니다. 야경증, 렘수면 행동장애, 이갈이, 몽유병, 야뇨증, 유아 돌연사 증후군이 사건수면입니다. 보통 렘수면 동안에는 몸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반해 렘수면 행동장애가 있다면 꿈을 꾸는 동안 과격하게 몸이 움직입니다. 그래서 함께 잠을 자는 사람을 심하게 때리거나 침대에서 뛰쳐나가는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수면장애 증상 8. 입수기/입면기 환각
입수기/입면기 환각은 잠이 들려고 할 즈음 강렬하고 생생하며 무서운 경험을 하는 환각을 말해요. 오감이 모두 느껴져서 실제와 구별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어요. 수면 장애가 없더라도 나타날 수 있어요. 그러나 수면 마비가 동반되고 환각이 자주 발생한다면 불편감을 심하게 겪을 수 있기때문에 정신과적 진료를 받아 보기를 권장해요.
수면장애 증상 9. 기면증
수면장애 증상인 기면증은 일상 생활 중 발작적으로 졸음에 빠져드는 신경계 질환이자 수면장애인데요. 최근 원인이 일부 밝혀져서 기면병이라고도 해요. 한국 표준 질병 사인 분류에는 신경 계통의 질환-수면 장애 발작성 수면 및 탈력 발작으로 등록되어 있어요. 졸음과 무기력감을 함께 느끼게 되며, 선잠이 들어 환각에 빠지며 낮에 이유없이 졸립니다. 잠이 들거나 깨려고 할 때 정신은 깨어 있으나 전신근육이 마비되어 움직일 수 없는 상태를 수면마비라고 해요. 수면마비는 정상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기면증에서 좀 더 흔해요. 자동행동증세와 악몽, 우울증 등이 동반되기도 해요.
잠잘오는 법
잠자리에 들기 전에 사과 식초 작은 잔 2개와 꿀 작은 잔 1개를 섞어 먹으면 도움이 돼요. 꿀과 사과 식초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인데요. 사과식초는 지방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고 피로를 해소해주는 아미노산도 포함하고 있어요. 그리고 자기 전 가벼운 근육 이완 스트레칭을 하고 조명을 낮추고 스마트폰같은 전자기기를 멀리 둡니다.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다던가 발만이라도 족욕등을 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을 줘요. 또한 가능한 한 낮잠을 자지 않는 것이 좋아요.
이것으로 수면장애 증상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