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백내장 증상 및 예방

by 어제보다나아진나 2023. 1. 28.
반응형

우리가 살면서 눈은 매우 중요하게 챙겨야 할 신체 기관입니다. 노화로 인해 시력이 감퇴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녹내장, 백내장 등 눈 질환에 주의해야 합니다. 백내장의 증상을 미리 알아채고 조기에 치료를 받으면 백내장 진행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백내장 자가진단을 해보고 눈 건강을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이란?

백내장은 시야가 흐리게 보이는 증상으로 꼭 안개가 낀 것처럼 보입니다. 수정체에 큰 충격을 받거나 염증이 생기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흔히 60세 이상인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첫번째 : 눈색상 변색

백내장 정도가 덜 심한 경우에는 노란색의 음영이 나타나기도 하고, 백내장 정도가 심할 때는 갈색으로 나타납니다. 눈 색상이 갈색으로 변색되었다면, 이미 백내장이 많이 진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두번째 : 이중 시력 증상

이중 시력 증상은 물체가 겹쳐 보이는 것을 말하고, 백내장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백내장은 노안과 더불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특히 한쪽 눈으로 볼 때 이중 시력을 더욱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경우 눈을 한쪽만 떠도 앞에 보이는 사물의 이미지가 이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세번째 : 시력변화

시력이 좋을 때도 있고, 안 좋을 때도 있고 이렇게 반복하는 증상이 되풀이되면 백내장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시력이 안 좋아지기도 하는데, 이는 수정체가 탁해지면서 시야를 흐리게 만들고 왜곡시켜 시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반대로 시력이 이전보다 더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지 않고, 수정체가 투명한 상태로 단단해지는 현상을 나타내는 백내장입니다. 그러므로 시력에 변화가 생겼다면 백내장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으며, 안과에 방문하여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네번째 : 흐린 시야

제일 많이 나타나는 백내장 증상은 시야가 흐릿해지는 것입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백내장 증상이 심해지면서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백내장이 있는 사람들은 밤에 운전할 때 종종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또한 어두운 곳에 있을 때 앞이 잘 보이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조명이나 가로등이 비치면 마치 후광이 있는 것과 같이 보여서 빛의 민감도를 높인다고 하는데, 이런 상태에서는 거리에 대한 감각이 둔해져 명확하게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밤에 운전을 하거나 평소에 생활을 하는 것이 힘이 들 수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다섯번째 : 눈부심

가장 초기에 나타나는 백내장 증상은 바로 눈부심 현상입니다. 백내장 증상이 있다면 밝은 햇빛이 있는 상황에서 사물을 보는 데 매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에 걸리면 평소에는 방해되지 않던 실내등이 너무 밝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전조등과 가로등으로 인한 눈부심 때문에 야간 운전 시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증상 다섯번째 : 근시

근시는 가까운 물체는 뚜렷하고 정확하게 보이지만, 반대로 멀리 있는 물체는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 증상으로 눈의 기능이 점점 떨어질 경우 나타나는 현상 중 한 가지입니다. 하지만 근시가 있다고 무조건 백내장 증상을 의심하고 단정 지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백내장 증상 중 한 가지인 근시 현상인 만큼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기 때문에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자가진단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 중 3개 이상을 충족하면 백내장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현재 40세 이상이다.
☆ 눈앞이 먼지처럼 뿌옇게 보인다.
☆ 가로등이나 자동차 헤드라이트가 눈부시게 보인다.
☆ 원거리에서 근거리로, 근거리에서 원거리로 볼 때 초점이 빠르게 바뀌지 않는 것을 느낀다.
☆ 눈을 자주 문지르거나 찡그린다.
☆ 돋보기를 착용하면 사물이 더 정확하게 보인다.
☆ 30cm 거리에서 노란색 글씨가 잘 안 보인다.

백내장 증상

백내장 예방

백내장 증상이 생기기전에 백내장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있는 식습관을 생활화하고, 강한 자외선이나 적외선, 방사선에 눈이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고 피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바깥 외출 시 선글라스나 보호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되며, 모든 건강의 적인 술이나 담배를 끊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오메가 3, 비타민E, 루테인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나이가 60세 이상인 사람은 정기적으로 눈 검진을 받아서 눈 건강을 주기적으로 살펴주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암 증상 및 갑상선에 좋은 음식  (0) 2023.01.27
  (0) 2023.01.26
두통 부위별 의심질환 총 정리  (0) 2023.01.13
부모급여 지급 요약 2023년  (0) 2023.0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