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극복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갑자기 극단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즉 공황발작을 유발하는 증상이 주요특징인 질환인데요. 극도의 불안증상이란 심장이 미친듯이 빠르게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며 숨쉬기가 힘들어지거나 땀이 갑자기 나는 등의 신체증상과 함께 공포심을 느끼며 죽을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는 증상을 말해요.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가 어떤 원인때문에 생기는지는 학계에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어요. 지금으로써는 공황장애는 선천적 요인, 유전적 요인, 정신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하고 융합적인 원인이 복합되어 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어요. 과로 및 스트레스나 울화가 치밀어 과열된 심장의 기능을 되찾아 공황장애와 마음의 병을 치료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열된 심장을 안정시켜서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 1. 호흡곤란
공황장애 증상으로 호흡곤란은 갑자기 정상적으로 숨을 쉴 수 없게 되며 이는 공황장애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숨가쁨은 일반적으로 심장이 갑자기 빠르게 뛰고 폐에 공급할 공기가 충분하지 않을 때 발생해요. 이 경우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아요.
공황장애 증상 2. 어지러움 및 두통
공황장애 증상인 어지러움 및 두통은 복통 및 헛구토 증상처럼 다른 질환 증상의 전조증상으로 발견될 수도 있는 증상들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어지러움 및 두통 같은 경우는 보편적으로 평소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 하고 넘길 수도 있는 증상들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빈번하게 발현된다면 공황장애 등 또 다른 병은 아닌지 예상해야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 3. 발작
처음으로 일어나는 공황발작 증은 성행위나 신체적 활동, 감정적 활동 등에 따라 생기는 경우도 있으나 아무런 이유가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요. 보통 증상이 발생하고 10분 안에 증상이 최고조에 다다릅니다. 발작이 나타난다면 나타나기 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공황장애 증상 4. 우울증
공황장애 증상을 겪는 사람들은 대부분 우울증도 경험하는 것이 현실인데요. 그리고 우울증 뿐 아니라 기분 변화도 증가할 수 있기때문에 별 문제가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낸다면 공황 장애를 의심해 봐야 해요. 공황장애 증상은 완전한 치료는 사실상 불가능하며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해요.
공황장애 증상 5. 복통과 헛구역질
공황장애 증상으로 복통과 함께 헛구역질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꼭 공황장애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복통이나 헛구역질을 할 수 있어 질발병할 수 있기 떄문에 공황장애라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혹시나 공시나 공황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다른 질병의 증상일 수 있어 너무 쉽게 생각하여 넘기지말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을 권장해요.
공황장애 증상 6. 공포심
공황장애 증상으로 심한 공포심으로 인해 죽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공황장애가 있는 경우 왜 이러한 느낌이 드는지를 몰라서 혼란스러워하고 집중력이 저하돼요. 신체적 증상으로는 맥박이 빠르게 뛰거나 불규칙하게 뛰고, 호흡이 곤란해지거나 땀이 나는 것과 같은 증상이 있어요. 한번 발작을 유발하면 보통 30분정도 지속이 되며 1시간을 넘기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리고 한번 발작을 경험하고 나면 다음번에 발작이 또 일어날까봐 불안해하는 예기불안도 나타날 수 있어요.
공황장애 증상 7. 불안 증상
공황장애 증상으로 불안 증상이 있어요. 공황발작이 발생되지 않았음에도 또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까하는 걱정에서 발생되는 불안 증상을 뜻한다고 해요. 그래서 이는 공황발작이 발생되었던 상황과 장소를 피하려는 특징이 있다고 해요. 사람은 누구나 다 불안 증상을 가지고 있으나 불안한 마음이 오랜 시간 꾸준하게 유지되면 공황장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벌어지지 않은 일에 대한 불안한 생각을 멈추고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게 좋답니다. 여기까지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다음으로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공황장애 치료
공황장애 치료 1. 약물치료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하여는 여기저기 방법을 동원하지만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약물치료이라고 해요. 이는 가장 빠르게 효과를 느낄 수 있는 방법이지만 약에 의존할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항우울제나 세로토닌 재흡수 자제제를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 2. 인지행동요법
공황장애 증상 발작을 한 번 경험한 사람은 항상 이러한 고통스러운 공황 발작을 다시 겪을까 봐 걱정해요. 그래서 위험하지 않은 상황이라도 항상 피하게 돼요. 앞으로 두려운 상황이 확대되며 그럴수록 두려움이 커져요. 치료자와 함께 이런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고 교정하는 치료를 인지-행동요법이라고 해요. 일반적으로 집단 인지 치료를 하는데, 여기에는 긴장을 푸는 근육 이완법이나 호흡법이 포함돼요. 인지 행동 요법은 약물 치료 후 유지 요법으로 유용해요. 공황장애 증상 자연 회복이 거의 없는 만성 질환인데요.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70~90%의 환자가 굉장히 호전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지 않아요.
공황장애 극복법
공황장애 극복법 1. 주변 환경의 변화
좁은 공간에 있으면 지하철, 극장, 백화점 및 기타 장소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먼저 밖을 보고, 밖으로 나갈 수 있으면 나가서 환경을 바꿔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심호흡을 하며 밖에 있다면, 정신을 차리고 더 편안해질 수 있어요.
공황장애 극복법 2. 심리상담 및 명상
근본적인 원인을 다루기 위한 심리상담 역시 공황장애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체 긴장이 극도로 강한 상태다 보니 명상 훈련을 통하여 예민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몸에 나타나면 너무나 두려운 공황장애이지만 치료하다 보면 나아질 수 있는 공황장애이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아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라요.
공황장애 극복법 3. 알코올, 카페인 줄이기
알코올, 카페인, 흡연 같은 기분을 오락가락하는 물질들을 줄인데요. 이들 중 어느 것이든 공황 발작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기때문에 알코올, 카페인 음료 및 기타 해로운 약물을 억제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돼요.
공황장애 극복법 4. 꾸준한 운동
산책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 또는 어두운 곳 그리고 밀폐된 공간 등 공황장애를 가진 분들이라면 밖에 나가는 것을 주저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선선한 날씨에 산책하며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아주 이로움이 되실 거예요. 물론 증세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부분의 해당 운동이나 산책을 통해 개선의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극복법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해요.
댓글